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신청조건, 연장방법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신청 조건 및 연장 방법 3가지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신청조건 과 연장 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고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은 정부에서 지원하는 전세자금 대출로 알려진 상품으로 주거 안정을 목표로 다양한 혜택과 시중 은행 대비 낮은 금리를 적용하고 있어 매년 많은 분이 찾고 있습니다.하지만 이렇게 좋은 혜택을 받기 위한 자격 조건이 비교적 까다로운 편입니다.

아래의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조건을 잘 살펴보시고, 신청 및 연장 방법까지 자세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조건 4가지

  1. 소득: 부부합산 연 소득 5천만 원 이하(단, 신혼가구,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 종사자, 타 지역으로 이주하는 재개발 구역내 세입자, 다자녀가구, 2자녀 가구인 경우 6천만원 이하인 자)
  2. 자산: 순자산 가액 3.25억 원 이하
  3. 주택 소유: 무주택 세대주
  4. 대상 주택: 전세보증금 3억 원 이하(지방 2억 원 이하), 전용면적 85 이하

순자산 가액이란 통계청에서 발표하는 최근년도 가계금융복지조사의 ‘소득 5분위별 자산 및 부채현황’ 중 소득 3분위 전체가구 평균값 이하(십만원 단위에서 반올림)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을 받으려면 소득, 자산, 주택 소유, 대상 주택 총 4가지의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소득 조건은 부부합산 연 소득 5천만 원 이하이며, 이에 따라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은 무소득 청년도 대출 가능합니다.

또한, 순자산 가액이 3.25억 원(2022년기준) 이하인 무주택 세대주여야 합니다.

대상 주택의 전용면적은 85㎡ 이하로, 수도권을 제외한 도시지역이 아닌 읍면 지역은 100㎡ 이하로 확대됩니다.

전세 임차보증금은 일반가구·신혼가구는 수도권 3억 원 이하, 지방 2억 원 이하이지만, 2자녀 이상 가구의 경우 수도권 4억 원, 지방 3억 원 이하입니다.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금리

 부부합산 연소득보증금 5천만 원 이하보증금 5천만 원 초과~1억원 이하보증금 1억 원
초과
2천만 원 이하1.8%1.9%2.0%
2천만 원~4천만 원 이하2.0%2.1%2.2%
4천만 원~6천만 원 이하2.2%2.3%2.4%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이자는 연 소득 및 임차보증금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며 위의 표에 따라 연 소득과 임차보증금이 적을수록 낮은 금리가 적용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한도

 수도권 지역수도권 외 지역
일반 가구최대 1.2억 원최대 8천만 원
신혼 가구최대 2억 원최대 1.6억 원
2자녀 이상 가구최대 2.2억 원최대 1.8억 원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한도는 수도권 1.2억 원, 수도권 외 지역 8천만 원으로, 임차보증금의 70%까지 대출 가능합니다.

신혼 및 다자녀, 2자녀 가구의 경우 80% 이내의 범위에서 대출이 진행됩니다.

신혼 가구의 경우 혼인 기간이 7년 이내이거나 3개월 이내 결혼예정자만 인정되며, 다자녀, 2자녀 가구는 만 19세 미만의 자녀를 기준으로 합니다.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기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은 최소 2년, 최대 10년(연장 4회)까지 이용 가능합니다.

단, 기한 연장 시 원금 10% 상환 또는 가산금리 0.1%p가 적용됩니다.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상환방식

  1. 만기 일시상환
  2. 혼합상환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상환은 만기 일시상환 또는 혼합상환 방식 중 하나를 선택하여 진행합니다.

중도상환 수수료는 없습니다.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서류 5가지

  1. 본인 확인: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중 택1
  2. 대상자 확인: 주민등록등본
  3. 재직 및 사업 영위 확인: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4. 소득 확인: 갑근세 원천징수확인서(근로자), 소득금액증명원(사업소득자)
  5. 주택 확인: 확정일자부 임대차계약서 사본, 임차주택 건물 등기사항전부증명서

대출 신청 시 공통으로 필요한 서류는 총 5가지이며, 모든 서류는 1개월 이내에 발급한 서류를 준비해야 합니다.

대상자에 따라 필요서류가 조금씩 달라지니 자세한 사항은 대출을 진행할 은행에 문의하는 것이 정확합니다.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보증보험에 가입하는 경우 보증 자격 확인 서류, 담보제공 서류가 추가로 필요합니다.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신청 방법

  1.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조건 확인하기
  2.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신청하기
  3. 자산심사 진행하기
  4. 자산심사 결과 정보 송신하기
  5. 서류제출 및 추가심사 진행하기
  6. 대출 승인 및 실행하기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신청 방법 6가지

대출 신청은 은행 방문 또는 기금 e든든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가능합니다.

다만, 온라인 신청 후 서류제출은 은행에서 진행한다는 점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대출조건 확인

은행 상담 또는 기금 e든든 사이트에서 대출 정보를 확인해주세요.

은행 상담 시 무작정 방문하는 것보다 대표번호로 전화 상담 후 방문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2.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신청

은행에 방문하거나 기금 e든든 홈페이지에서 대출 신청을 해주세요.

3. 자산심사(HUG)

신청자의 자산 정보를 수집하고 심사를 진행합니다.

4. 자산심사 결과 정보 송신(HUG)

신청자의 휴대전화 번호로 자산심사 결과가 SMS 발송됩니다.

5. 서류제출 및 추가심사 진행(수탁은행/한국주택금융공사)

은행에 필요서류를 제출하면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소득심사 및 담보물심사를 추가로 진행합니다.

6. 대출 승인 및 실행

모든 심사가 끝나면 대출 가능 여부가 판단됩니다.

대출한도 확인 후 원하는 날짜에 대출이 실행됩니다.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연장 방법 3가지

  1. 대출 연장 신청
  2. 서류제출
  3. 대출 연장 완료

보통 대출 만기가 다가오면 은행에서 연장 여부를 묻는 전화가 옵니다.

이때 연장 의사를 전달하거나 직접 은행에 방문하여 대출 연장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때 원금 10% 상환 또는 가산금리 0.1%p 중 하나를 선택해서 진행해야 합니다.

연장 시에도 서류제출이 필요하며, 제출해야 하는 서류는 신분증, 주민등록등본, 확정일자부 임대차계약서, 임차주택 건물 등기사항전부증명서입니다.

마지막으로 주택청약에 관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주택청약 신청방법 1순위 조건 5가지와 당첨 꿀팁글을 참고해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