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 정부양곡 할인혜택 및 신청방법

보건복지부와 한국사회보장정보원에서는 생계유지가 어려운 분들의 기본적인 생활을 보장하고 자립할 수 있도록 생계비와 주거비 그리고 의료비와 교육비 등 의식주와 관련한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는데요. 오늘 알아볼 지원내용은 “정부양곡할인 사업“입니다.

정부양곡 홍보 이미지

정부양곡이란 정부관리양곡의 줄임말로 정부가 민간으로부터 매입하거나 또는 외국에서 수입하는 등의 방법으로 취득하여 관리하는 양곡인데요. 아마 많이들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정부미, 나라쌀 등등으로요. 그렇다고 해서 과거 군사정권시절처럼 정부미중에서 몇년 묶힌 그런 정부미를 주는 건 아니고요. 신곡이라고 해서 1년된 것 위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쌀을 담아놓은 이미지

지원 대상

기초생활수급자(생계, 의료, 주거, 교육급여 수급자) 및 차상위계층대상자(한부모가족지원법에 의한 보호대상, 차상위 본인부담 경감 대상, 자활사업 참여 차상위, 차상위 장애인 수급자(수당, 연금), 차상위계층확인서 발급대상 가구)

시중가의 8%로 정부양곡 구매

정부양곡을 신청하면 백미 기준으로 시중 가격보다 50%에서 92%가 할인된 즉 시중가격의 8%에서 50%사이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구매할 수 있는 자격은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인데요. 정부양곡을 가구에 사람 1인당 10키로 단위로 가구원수에 맞추어서 살 수 있습니다. 극단적으로 가족이 12명이명 120키로를 살 수 있습니다.

정부양곡이라고 해서 위에서 말한 것처럼 몇년 묶은게 아니고 전년도 생산되었고 도정은 최근에 한 쌀을 판매하는데요. 생계급여와 의료급여 수급자는 92%를 할인해서 10키로에 2000원, 주거급여와 교육급여 수급자 그리고 차상위계층은 50% 할인해서 10키로에 10,100원에 쌀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공급가격은 아래와 같습니다.

따뜻한 밥 한공기 이미지

신청방법

온라인 신청은 없고(2021년현재까지도) 반드시 거주지 인근 주민센터를 방문해서 현금으로 내거나 또는 계좌이체를 하면 신청이 완료되고, 주민센터에서 정한 날짜에 각 가구로 배달이 됩니다.

즉, 신청은 읍면동 주민센터에 가서 하고 받는 것은 집에서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한번도 신청을 한적이 없으면 반드시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신청서를 작성해야 하고, 그 이후부터는 전화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 주민센터에서 신청 및 자격 확인(방문해야 합니다.)
  • 양곡 대금 입금(만약 생계급여 수급자라면 생계급여액에서 양곡대금 차감하지만 차감할 급여액이 없을 경우에는 주민센터 관리계좌에 현금으로 입금)
    ※ 의료,주거,교육 급여자 및 차상위계층은 주민센터 관리계좌에 현금으로 입금)
  • 주민센터에서 도청, 구청으로 대상자 명단과 양곡대금 송금
  • 택배업체에서 해당 가구에 직접 배송
    배송기간은 매월 21일부터 다음달 5일사이에 주민등록상 주소지로 배송됩니다. 
    지역에 따라 월 2회로 배송하는 곳도 있으며 매월 1일부터 15일사이에 배송됩니다.

이상으로 저소득층을 위한 지원책 중 하나인 정부양곡 할인혜택 및 신청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Leave a Comment